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레드 기획] 건축가, 건물 숲에서 길을 잃다

서울시청 등 공공 프로젝트에서도 설 자리 없는 건축가들, 대형 건축물엔 시장논리 뿐
등록 2008-09-25 08:20 수정 2020-05-02 19:25
건축무한욕망의 비밀

건축가는 예술품을 만드는 작가인가, 건설회사에 기생하는 설계 하청업자인가.
최근 문화판을 들끓게 만들었던 서울시청 청사 철거 리모델링 논란을 지켜보며 문화동네에서 이런 물음들이 터져나왔다. 문화재청과 서울시청의 입씨름판 뒤켠에서, 정작 신청사 설계의 주역이던 건축인들은 눈치를 보느라 바빴다. 신청사 설계안의 양식, 역사적·미학적 가치에 대한 소신은 끼어들 여지가 거의 없었다. 정반대 현실도 있다. 나라 각지에 펼쳐진 대단위 건축 프로젝트의 열풍 속에서 건설회사나 외국 건축가들과 손잡은 대형 설계사무소들은 쾌재를 부른다. 건축에 인문정신과 독창적 상상력이 소진되고 있다는 아우성 이면에, 설계시장을 독점하는 대형 건축사무소와 생존 벼랑으로 내몰린 소장·신예 건축가들의 극심한 양극화가 똬리를 틀고있다. 이권과 작가의식 사이에서 방황하는 우리 현대건축의 단면을 뜯어본다.
각양각색의 서울시 신청사 설계안 조감도들. 국내 주요 건축설계 사무소에서 2년여 동안 냈지만 대부분 무용지물이 됐다. 올해 5월 한옥 처마를 모티브로 삼은 건축가 유걸씨의 최종안(맨 위 큰 도판)이 착공됐지만, 시 쪽의 옛 청사 무단 철거 사태로 공사는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건축잡지 <공간> 제공

각양각색의 서울시 신청사 설계안 조감도들. 국내 주요 건축설계 사무소에서 2년여 동안 냈지만 대부분 무용지물이 됐다. 올해 5월 한옥 처마를 모티브로 삼은 건축가 유걸씨의 최종안(맨 위 큰 도판)이 착공됐지만, 시 쪽의 옛 청사 무단 철거 사태로 공사는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건축잡지 <공간> 제공

“하라는 대로 다 했는데, 남은 건 땅에 떨어진 자존심과 자괴감뿐입니다.”

건축 월간지 의 박성태 편집이사가 지적한 대로다. 서울시청사 리모델링 논란의 그늘에서 설계현장의 건축인들은 시종 소외당했다. 2006년 봄 시청사 신축 설계 공모작을 서울시가 선정한 이래 국내 주요 대형 건축사무소들이 항아리형, 태극형, 성냥갑형 등 수십 가지 설계 도면을 내면서 ‘성실히’ 공모에 응했지만, 결과는 허망했다. 통과한 안들은 시와 문화재위원회의 공방 속에 여섯 차례나 타의로 뒤바뀌면서 대부분 무용지물이 돼버렸다. 지난해 2월 문화재위에서 조건부 통과된 설계안은 다시 오세훈 시장에 의해 ‘맘에 안 든다’며 무단 보류당했다. 1년 만인 올 2월 다시 지명공모를 해서 건축가 유걸씨의 새 청사 디자인을 뽑는 파행이 있었지만, 건축가들은 제대로 된 의견조차 내놓지 못했다.

시청 무단 철거에도 어정쩡한 존재감

결국 시 쪽은 옛 시청 태평홀을 철거하는 내용의 신청사안을 놓고 문화재위원회와 대립하다 8월27일 홀을 무단 철거하는 사태를 빚었지만, 건축단체들은 묵묵부답이었다. 사태 뒤 보름이 지난 9월10일 한국건축가협회가 문화재청과 서울시 모두 서로 견해를 존중하라는 모호한 성명을 낸 것이 유일한 조직적 대응이었다. 건축의 사회적 의미를 부각시킬 수 있는 이슈 앞에서, 건축인들은 스스로의 존재감이 얼마나 왜소한지부터 깨달아야 했다.

이번 사태는 건축계에 개운치 않은 여파를 남길 듯하다. 신청사를 설계한 유씨는 철거 공방으로 작가적 이력에 상처를 입었다. 건축동네는 사회적 현안으로 부각된 근대 건축물의 보존 과정에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기술장인으로 전락했다는 눈총을 받고 있다. 한 소장 건축인은 “수시로 안을 뒤집는 시와 문화재위 쪽 처사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닌 건축인들의 모습은 하인과 다를 바 없었지만, 그런 자괴감을 별로 찾아볼 수 없다”고 탄식했다. 공모에 응했던 설계사무소들이 제도권 건축계의 주류 인맥을 형성하고 있는 탓에 공개적인 자성이나 비판도 눈치를 봐야 한다는 푸념이 터져나온다. 실제로 입장 표명에 소극적이었던 건축가 단체들은 일부 회원들의 냉소를 받았다. 단체 간부진 상당수가 청사 설계안을 냈던 대형 설계사무소의 현직 중역이거나 전직 간부 출신들이기 때문이다.

신청사 설계안의 저작권 문제 또한 뒷말이 많다. 건축가 유씨가 한옥 처마 모양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당선됐지만, 그는 작품의 주인으로 공식 명기되지 않는다. 시공사인 삼성건설이 설계·시공 일체를 한꺼번에 책임지는 ‘턴키’ 계약 방식에 따라 따낸 건축 프로젝트여서, 저작권은 삼성 쪽 계열사인 삼우건축에 돌아가게 됐기 때문이다. 주문자가 고객과 별도의 디자인 계약을 맺는 서구의 전례와 다르게 사실상 디자인 아이디어를 하청받아 제공만 해준 격이다. 유걸씨는 과의 통화에서 “앞으로 설계안을 시공하면 건설회사 쪽에서 숱하게 변형시킬 것이므로 내 구상대로 건물이 완성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안타깝지만 서울시와 건설회사 간의 계약이라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청사 파문은 거꾸로 건축동네의 사회적 소통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었다. 그런데도 건축판이 소통의 벽을 뚫지 못하고 입을 닫아버린 채 고립된 배경은 무엇일까. 건축판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2000년대 이후 건축 시장 개방과 설계 프로젝트 대형화에 따른 건축동네의 극심한 양극화 현상이 소통 무기력증의 배경이 됐다고 진단한다.

지난 10여 년간 급속하게 덩치를 키운 국내 건축 설계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팽창하는 전체 건설 시장이 100조~110조원대 규모(지난해 127조원)이고, 그 시장의 3~5%가 설계 시장으로 추산되므로 나오는 수치다. 대한건축사협회의 통계를 보면, 올 6월 현재 소속 사무소 수는 7108개이고 회원 수만 8016명이다. 국내 건축사 면허시험을 통과하고 등록한 건축사만 1만5천여 명으로, 이 중 6천여 명이 1996~2001년 배출된 이들이다. 인적 규모는 외국에 비해서도 결코 달리지 않는다.

1990년대 세계무역기구 체제와 2005년 건축 시장 개방 이래 국내 건축판은 외형상 외국 건축자본 유입과 대단위 개발 활성화 등으로 크게 성장했다. 하지만 겉과 속의 내실이 크게 다르다는 데 한국 건축의 비극성이 있다는 지적이 많다. 무엇보다 개별 건축가나 대형 설계사무소들이 내놓는 건축 작품들의 층위와 스펙트럼이 갈수록 협소해지고 있다. 외형상으로는 첨단 조류의 건축 트렌드가 다양하게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서울의 강북 도심과 강남 테헤란로 등을 가로지르며 숱한 서구식 스타일의 현란한 포스트모던 양식 빌딩들이 세워지고 있다. 심야 조명을 깔고, 건물 꼭대기에 안테나형 장식물을 붙이고, 다양한 조형 요소를 활용해서 춤추듯 S라인, V라인을 과시하는 빌딩군이다.

대형 설계사무소가 대형 프로젝트 독점

그러나 이런 조형적 현란함 이면에는 획일적인 시장 관행이 붙어 있다. 외국 건축사무소의 스타 건축가를 낀 대형 설계사무소들이 설계시장의 대형 건축 프로젝트를 사실상 독점하면서 더욱 점유율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건축계 관계자들은 희림, 삼우, 공간 등 직원 수만 300~1천 명에 이르는 20여 개 대형 설계사무소들이 최소한 60% 이상 시장을 점유하면서 덩치를 더욱 불려가고 있다고 전한다. 외국 건축가와의 협업과 건설회사의 ‘턴키’ 시스템 설계 관행이 굳어지면서, 한국적 정체성을 드러내는 신예 스타 건축가의 등장도 요원한 상황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전체 설계 시장 규모에 비하면 양과 질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우려다. 지난 10여 년간 소수의 대형 설계조직이 국내 주요 설계 용역의 과반수를 독식하는 체제로 재편이 이뤄진 것이다.

대형 설계사무소와 협업자인 건설회사들의 기세는 거리낄 것이 없어 보인다. 건축물 심사를 맡은 주요 대학 건축과 교수진에 대한 전방위적 인맥관리, 외국 스타 건축가와의 협업이라는 두 축으로 갈수록 약육강식의 구도를 심화하고 있다. 수백억원짜리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일괄입찰 방식인 턴키 시스템에다, 과거 수주 실적과 영업 규모를 입찰 심사 요건으로 삼는 피큐(PQ) 시스템이 블랙홀처럼 인력과 돈을 빨아들이고 있다.

이런 와중에서 건축미학과 실험적인 작업을 주도해야 할 개인 아틀리에(작업실)의 소장 건축가들은 아예 대형 프로젝트나 공공 프로젝트에서 배제된 채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으로 변했다. 건축비평가인 이종건 경기대 교수는 “인문학이나 건축미학을 고민하기에 앞서 먹고사는 문제를 먼저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소규모 건축사무소들은 1년 내내 한 건도 수주하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채나눔’의 미학으로 유명한 소장 건축가 이일훈씨도 “건축 양상이 거대한 터에 단지식으로 건축물을 개발하는 대단위 개발 프로젝트로 바뀌면서 실력과는 관계없이 규모가 영세하면 제대로 일감을 잡을 수 없게 됐다”라며 “그나마 형편이 나으면, 인테리어나 동남아 쪽 주택 시장 등 바깥 일감으로 연명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대학을 갓 나온 신예 건축가나 소형 작업실의 작가주의 건축가들은 공공시설 설계 등을 통해 상상력을 발휘할 기회가 원천 봉쇄돼 있다는 얘기다.

외국 건축가가 설계한 서울 강남의 랜드마크 빌딩들. 마리오 보타가 설계한 교보강남타워(왼쪽)와 미국의 건축설계조직 KPF가 설계한 포스틸 타워. 건축잡지 <와이드> 제공

외국 건축가가 설계한 서울 강남의 랜드마크 빌딩들. 마리오 보타가 설계한 교보강남타워(왼쪽)와 미국의 건축설계조직 KPF가 설계한 포스틸 타워. 건축잡지 <와이드> 제공

“실무 위주 교육, 상상력 빈곤 키워”

일감 구하기도 힘들지만 대형 사무소의 인력 흡수로 직원 구하기가 더 고통스럽다는 푸념도 터져나오고 있다. 격월간 건축잡지 2008년 1~2월호에 실린 신진 건축사 사무소 대표 7인과의 일문일답에서는 실적이 없어 프로젝트 참여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악순환과 인력 구하기의 어려움을 표출하는 절절한 고백들이 소개되기도 했다. 임석재 이화여대 건축과 교수는 최근 나온 에세이집 에서 “조직 관리 잘하고, 일거리 잘 따오고, 부동산 개발 정보 알아내서 미리 선점하고, 심사위원 찾아다니면서 로비 잘하는 따위의 능력들이 적당히 버무려진 한국적 CEO형이 요즘 새롭게 등장하기 시작하는 건축가상”이라고 꼬집었다. 대형 사무소의 설계작업은 작품 제작이 아니라 철저히 분업화한 공정이다. 도면 공장 노동자라는 푸념처럼 모형만 만들거나 그림만 줄곧 그리는, 효율을 추구하는 단순 공정이 대부분이다. 이런 상황에서 건설업계는 최근 설계를 함께 겸업하는 것을 허용하는 법안도 추진하고 있어 영세 건축가들의 위기의식은 더욱 커지는 형편이다.

시장 개방을 앞두고 2002년부터 5년제로 바뀐 대학의 건축과 교육현장도 분위기는 비슷하다. 2002년 교육과정이 5년제로 개편된 뒤 건축사 인증제의 영향으로 현장 설계자 중심의 실무교육이 주종을 이루면서, 인문이론 강의는 폐강이 속출하고, 학생들도 실무 공모전 준비에만 ‘올인’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건축잡지 2008년 5~6월호에 실린 대담에서 김기수 동아대 교수는 “디자인 실무만 강조하고 이론은 설계에 도움이 안 된다는 생각이 교육현장에 상상력의 빈곤을 낳는다. 인문학의 고리 부재는 언젠가 뒤통수를 칠 것이 뻔하다”며 “학생들의 주 관심사는 취업 문제와 동기 유발을 위한 공모전 수상에 달려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이슈 제기를 하지 못하고 사실상 건축과 학생들의 아카이브 자료집과 건축가들의 홍보물에 급급한 국내 건축저널의 열악한 사정도 문제로 지적된다.

정부나 건축가 단체들이 손만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참여정부 때 처음 대통령 산하 직속기구로 건설기술·건축문화선진화위원회를, 국토해양부 산하에 건축도시공간연구소를 설치해 공론화를 꾀했고, 그 결과물로 올 6월 일상 공간에서 건축과 주변 환경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건축기본법을 제정했다. 올해 하반기 국가건축정책위가 출범하는 대로 내년에는 건축정책 기본안이 나올 예정이기도 하다. 새건축사협회와 여성건축가협회 등은 젊은 건축가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 사업도 문화관광부와 손잡고 추진해왔다. 그러나 이런 움직임들은 선언적 의미에 그치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작가들의 발언 통로를 열어주는 실천적 결실을 맺을지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린다.

현장 건축인들은 대형 설계사무소의 시장 독식을 막기 위해 공공 프로젝트의 경우 국가건축가제도나 신예 작가, 여성 작가 등의 일감을 배려하는 ‘쿼터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공간문화기획그룹의 조임식 대표는 “젊은 건축가들의 작품 전시와 프로젝트 응모를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고 작업을 의도적으로 배분하고 홍보해주는 네덜란드 모델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대형 사무소 독식의 기반인 관공서의 턴키 계약 관행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건축비평가 전진삼씨는 현재 건축계의 양극화와 인문학 부재 상황을 위기 상황으로만 비관하기는 이르다고 말한다. 시장 개방으로 건축 창작 환경은 해외 사조들과 동시대적 흐름을 타고 있어서 자유로운 상상력 충전의 여지는 더욱 넓어진 만큼 젊은 건축가들의 발상을 터줄 물꼬를 찾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전씨는 “설계 시장에서 건축언어의 다양한 층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정책적 노력과 건축가 스스로 특화된 방향을 찾는 노력들이 함께 맞물려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건축가-건설회사의 관계 문제
‘턴키 계약’에 잃어버린 상상력

‘턴키’(turn-key)가 사라져야 상상력이 산다!’
건축의 작가적 상상력을 회복하기 위한 선결 조건으로 소장 건축가들이 입을 모아 지적하는 대목이다. 턴키는 직역하면, 키(열쇠)를 꽂은 뒤 돌려 차나 설비를 가동시킨다는 뜻이다. 재원조달이나 설계부터 완공·입주까지 건축 전 과정을 시공사가 알아서 해주는 일괄입찰 방식을 가리킨다. 1970년대 이래 관공서와 기업이 주문한 대형 건축 프로젝트나 기술집약적인 공사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건축가들이 턴키 방식에 거부반응을 보이는 것은 건축 디자인의 창의성을 보장하지 않고, 자신들을 하청업자화한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턴키는 차를 산 뒤 열쇠를 받아 꽂고 사용하는 것과 비슷하다. 가격조건이 맞는 제안서를 내어 선택된 시공사가 공사를 끝내면 건물을 인수해서 쓰기만 하면 된다. 빠른 공기 안에 효율적으로 건축물을 짓는 것이 목적이므로 계약서상의 정해진 공기와 공정의 준수, 이윤 확보 등 건설회사의 이해관계가 우선이다. 디자인 부분은 참고요소에 불과할 뿐이고 저작권 행사도 제약을 받는다. 일부 관공서들은 설계작을 미리 현상공모한 뒤 다시 턴키 계약을 한 건설회사에 아이디어를 넘기는 변칙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명백히 건축가 유걸씨의 공모 당선 작품인 서울시청 신청사의 한옥 처마 모양 디자인이 시공사인 삼성건설 쪽 계열 삼우건축의 저작권으로 넘어가게 된 것도 이런 턴키 계약 방식이 변질되면서 빚어진 모순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일부 건축인들은 턴키의 보완책으로 네덜란드처럼 국가건축가제도를 도입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등의 공공건축 프로젝트의 경우 국가건축가로 지정한 명망 있는 건축가 집단에 맡겨 그들이 설계자를 선정하고, 완공 때까지 건축물의 디자인에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 뼈대다. 하지만 디자인의 디테일보다는 공사 기간의 단축과 공사비용 절감을 우선시하는 관공서와 건축계의 풍토에서 이런 대안들이 얼마나 효용성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건축비평가인 이종건 경기대 교수는 “턴키는 건축 공정의 주도권을 건설회사가 쥐고 디자인도 수시로 고치기 때문에 설계자는 디자인 용역업자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만든다”며 “빠른 시간 내 효율적 공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결과에 책임지지 않으려는 공무원들과 건설회사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도 턴키 계약이 득세하는 배경”이라고 분석했다.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