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밥상의 양극화가 위험하다

소득 200만원대 가구와 1천만원 이상 가구의 식단을 비교해 살펴본 밥상의 양극화… 음식의 신선도, 가짓수, 친환경 여부 등에서 계층·학력 간 차이 통계로도 확인돼
등록 2011-12-15 05:17 수정 2020-05-02 19:26


한국인의 가계소득을 4개 층위(하·중하·중상·상)로 나눌 때 하위 4분의 1에 해당하는 가계의 22.3%는 여러 가지(상당수는 경제적) 이유로 아침 식사를 거르고 있다(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상위 4분의 1 가계의 결식률이 19.5%인 것과 비교할 때 가볍게 넘기긴 어려운 수준이다.

조신자(66·가명)씨는 주부다. ‘강남 판자촌’으로 불리는 서울 포이동에 22년째 살고 있다. 동넷집 대부분이 그렇듯, 조씨네 가옥도 공사용 합판으로 벽을 두르고 부직포와 방수비닐로 지붕을 친 33㎡(10평) 남짓한 판잣집이다. 여름엔 물이 새고 겨울엔 바람이 든다. 한때 이 집에선 일곱 식구가 살았다. 남편을 사별하고 삼남매가 차례로 분가해 떠난 지금, 남은 가족은 전기회사 운전일 하는 아들(34)과 출판사 조판사로 일하는 딸(39)뿐이다. 일곱 식구 가계를 오롯이 책임지던 시절에도 못 먹이고 못 입힌다는 자책감에 집안에서 목소리 한 번 높여본 적 없는 그다. 식당일과 우유 배달로 살림 돌보기가 쉽지 않던 시절이었지만, 오남매 하루 세끼는 꼬박 지어 먹였다. 도시락 찬거리는 김치와 조림반찬이 전부였어도 가난한 집 오남매 몸이라도 실하라며 갓 지은 흰쌀밥을 무겁게 눌러담아 학교를 보냈다.

쓸쓸한 아침상, 따뜻한 아침식탁

늦깎이 전업주부로 집안에 눌러앉은 지 8년, 밥상머리 두 남매를 볼 때마다 마음이 무겁다. 일에 쫓긴 남매는 아침은 물론 저녁마저 건너뛰는 일이 잦다. 기자가 찾아간 지난 12월6일도 그랬다. 조씨는 돼지고기를 넣어 끓인 김치찌개와 시집간 딸에게 주려고 하루 전에 버무린 김장김치를 상에 올렸다. 내심 빈말이라도 품평 한마디 해줬으면 했다. 하지만 연이틀 야근으로 늦잠을 잔 딸은 일어나기 무섭게 도시락만 챙겨 집을 나섰다. 아들은 늘 그렇듯 속이 불편한지 물 한 잔 들이켜곤 밥상을 물렸다. 남매가 출근한 뒤 식은 밥과 찌개를 꾸역꾸역 밀어넣었다. 김치를 씹어봐도 갓 담근 김장배추의 아삭함이 느껴지지 않았다.

이날 서울 잠실의 34평형 아파트에 사는 이경화(40)씨는 출근을 앞두고 초등학생 두 아들의 아침상을 차리느라 새벽부터 주방과 식탁을 분주하게 오갔다. 이씨는 국내 메이저 항공사의 16년차 여승무원이다. 이날은 비행 일정이 없는 날이라 아침 시간에 여유가 있는 편이었다. 평소엔 샌드위치와 우유를 탄 콘플레이크, 사과 1조각 정도로 아침을 먹이지만, 이날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파게티를 준비했다. 이 집의 스파게티는 기성품 소스에 양파와 다진 고기를 섞어 면과 함께 비벼 먹는 보통의 가정식 스파게티와 다르다. 생토마토를 삶아 껍질을 벗겨 으깬 뒤 버섯과 다진 고기, 양파, 파프리카 등을 넣어 직접 소스를 만든다. 당연히 조리 시간도 길다.

10살과 7살인 두 아들에게 이씨는 어떻게든 안전하고 질 좋은 음식을 손수 만들어주려 한다. 출근 전엔 오후에 돌아오는 아이들을 위해 간식거리를 준비한다. 샌드위치, 고구마 맛탕, 물만두, 떡볶이가 주종이다. 일찍부터 엄마가 만들어준 음식에 입맛을 들인 아이들은 또래가 즐기는 정크푸드의 유혹에 쉽사리 넘어가지 않는다. 이날 아이들은 스파게티 접시를 소스 한 점 안 남기고 싹싹 비웠다. “엄마가 해주는 음식이 최고”라는 립서비스도 잊지 않았다. 이럴 때면 이씨는 직장생활의 성취감과 가족의 건강과 평안이 가져다줄 행복감의 무게를 이리저리 견줘보며 차라리 주부로 전업하는 건 어떨지를 진지하게 고민한다.

이렇듯 대조적인 아침 풍경은 비단 조신자씨와 이경화씨 가족의 경우에만 국한된 게 아니다. 한국인의 가계소득을 4개 층위(하·중하·중상·상)로 나눌 때 하위 4분의 1에 해당하는 가구원의 22.3%는 여러 가지(상당수는 경제적) 이유로 아침 식사를 거르고 있다(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상위 4분의 1 가구원의 결식률이 19.5%인 것과 비교할 때 가볍게 넘기긴 어려운 수준이다. 점심 결식률(상층 4.2%, 하층 7.7%)과 저녁 결식률(상층 3.5%, 하층 5.6%)의 차이는 더 두드러진다(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라이프스타일이나 몸무게를 줄이려는 목적 때문에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다.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 물가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1일 오후 서울 중구 봉래동2가 롯데마트를 찾은 한 시민이 가격표를 살펴보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 물가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1일 오후 서울 중구 봉래동2가 롯데마트를 찾은 한 시민이 가격표를 살펴보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육식과 채식을 골고루 먹는 중산층

식품 소비수준이 1980년대 후반에 이미 ‘포식 단계’에 이르렀다는 한국 사회에서 이런 현상은 왜 빚어지는 것일까. 유력한 해석은 연령과 직업, 소득·학력 수준 등의 격차에 따른 사회·경제적 양극화가 먹거리 소비 영역에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많은 통계 지표들이 이런 해석을 뒷받침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소득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식품 안정성 확보 가구’ 비율이다.

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통계를 보면, ‘경제적으로 어려워 먹을 것이 자주(+가끔) 부족하다’는 응답이 상층의 경우 0.7%에 불과하지만 하층은 12.1%나 된다. 반면 ‘가족 모두 음식물의 양과 종류가 충분하다’는 응답은 상층이 54%, 하층은 23.5%로 층위 간 격차가 21.5%포인트나 된다.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 뿐 아니라 질의 격차도 심각하다는 얘기다. 이 점은 소득 차이에 따른 영양섭취 수준을 비교해봐도 쉽게 확인된다. 2009년 조사 통계를 보면, 하층은 하루 단백질 섭취량과 지방 섭취량에서 상층의 88% 수준에 머무른다. 한국인의 평균 섭취 수준이 적정 기준보다 적은 칼슘과 칼륨 섭취량에서도 하층은 상층의 89%, 88% 수준에 그쳤다. 에너지 섭취 수준이 권장량의 75%보다 적고, 칼슘·철 등의 섭취량도 평균 필요량 미만인 ‘영양섭취부족자’ 비율은 상층이 5.2%인 반면 하층은 14.8%나 된다.

두 집단의 격차는 앞서 살펴본 이경화씨와 조신자씨 가족의 식품 소비 형태를 비교해봄으로써 그 배경을 짐작할 수 있다. 우선 이씨네 밥상은 육식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식단의 가짓수도 다양하다. 고기류는 쇠고기 위주로 이틀에 한번꼴로 먹는데, 양지·사태·차돌·다짐육 등 다양한 부위로 구이·국·탕·부침을 만들어 먹는다. 고기를 안 먹는 날엔 생선이 대신한다. 네 식구가 모두 모여 아침과 저녁 식사를 한 12월4일에 아침은 밥·북엇국·배추김치·고등어(구이)·깻잎(절임)을, 저녁에는 밥·청국장·배추(겉절이)·깍두기·다시마(쌈)·오리(구이)를 식탁에 올렸다. 이씨는 “양을 줄이는 대신 육류·어패류·채소류·해조류 등 가급적 다양한 종류로 밥상을 차리려고 한다”며 “성장기인 아이들을 생각하면 다른 집보다 신경을 더 쓰는 게 당연하다”고 했다. 두 아들 모두 비만이 없고, 외국계 보험회사를 다녀 외식이 잦은 남편(41)도 혈압과 혈당 모두 정상이다.

반면 조신자씨 가족은 식단이 채식 위주인데다 가짓수도 적다. 통상 식단이 밥·김치를 기본으로 하고 찌개나 국, 콩자반, 멸치볶음 같은 밑반찬 한두 가지가 더해진다. 채식의 경우도 김치나 조림·절임 등 소금간을 한 채소가 대부분이다. 텃밭 농사를 짓는 이웃 덕분에 5~10월엔 상추나 깻잎 같은 쌈채소와 가지·시금치 등 나물거리를 공짜로 조달해서 먹지만, 늦가을부터 초봄까지는 이마저도 끊긴다. 소·돼지고기 같은 고기류를 집에서 조리해 먹는 경우도 1년에 10번이 채 안 된다. 가격이 비싼 쇠고기는 추석과 설, 남편 제삿날에나 산적용으로 소량 구매한다. 조씨는 “돼지고기도 그다지 구미가 안 당겨 1년에 대여섯 번 사다 먹는 수준”이라며 “다만 운전을 하는 아들은 돼지고기를 좋아해 밖에서 회사 사람들과 어울려 자주 먹는 눈치”라고 했다.

» 소득수준별 식품 안정성 확보 가구

» 소득수준별 식품 안정성 확보 가구

취향을 중시하는 고소득·고학력층

문제는 조씨 가족처럼 결식이 잦고 영양섭취가 고르지 못한 경우 건강 이상으로 이어지기 쉽다는 점이다. 음식물 섭취와 관련이 깊은 식원성(食源性) 질환 보유 비율이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는 데서도 확인된다. 당뇨 유병률의 경우 하층(10.3%)이 상층(8.8%)보다 1.5%포인트 높다(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고혈압(하층 30.7%, 상층 28.6%)과 빈혈(하층 9.7%, 상층 7.2%)도 마찬가지다. 이 질환들의 유병률은 소득이 낮을수록 일관되게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소득 불평등이 식탁 불평등을 매개로 건강 불평등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드러내는 대목이다.

한국연구재단의 SSK 먹거리연구사업팀이 지난 7월 전국의 성인 남녀 1400명을 상대로 벌인 ‘먹거리 위험에 관한 인식조사’(미발표) 결과는 밥상 불평등을 낳는 한국인들의 먹거리 인식과 소비 습관의 실태를 한층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목을 요한다. 자료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은 식품을 구입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이 연령·소득·학력 수준별로 편차를 드러낸다는 사실이다.

전체 평균을 보면, 식품 구매시 1순위로 중요하게 따지는 요소가 신선도(24.9%), 가격(17.2%), 취향(15.9%), 맛(15.8%), 원산지(8.7%), 영양(6.1%), 친환경 여부(4.9%), 첨가·가공물 위해성(2.3%), 습관(1.8%), 브랜드(1.5%) 순이다. 그런데 20대 연령층에선 맛(23.4%), 가격(22.6%), 신선도(20.1%), 취향(13.5%), 원산지(7.0%) 순으로 나온다. 반면 30대는 가격(21.3%), 신선도(20.1%), 취향(17.1%), 맛(11.7%), 원산지(10.0%) 순이다. 나머지 연령대는 표본 전체와 순서가 같다.

학력별로는 대학원 이상 고학력층에서 차이가 두드러진다. 다른 모든 학력 집단에서 신선도가 1위를 차지하고 가격·취향·맛이 한 계단씩 자리바꿈하는 정도에 그친 것과 달리, 이 집단에선 전체 표본에서 3위였던 취향(23.2%) 선호도가 가장 높고 그다음이 신선도(18.9%·전체 1위), 친환경 여부(14.0%·전체 7위), 가격(10.7%·전체 3위), 원산지(9.4%·전체 5위), 첨가·가공물(7.8%·전체 8위), 맛(7.5%·전체 4위) 순이다. 소득별로는 월 400만원 이상 고소득층에서 취향(2위) 선호도가 높다. 전반적으로 학력과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가격과 맛보다는 취향과 친환경 여부, 원산지 같은 요소가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고려됨을 알 수 있다.

» 소득수준별 영양 섭취 부족자

» 소득수준별 영양 섭취 부족자

저소득층은 채식, 고소득층은 육식 선호?

이런 차이는 초등학교 졸업에 월 가구소득이 200만원대인 조신자씨와, 부부 모두 대졸 학력에 합산 소득이 월 1천만원이 넘는 이경화씨의 소비 습속을 비교해보면 한층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조씨는 가격을 최우선으로 따진다. 인근 소형마트에서 채소나 생선을 고를 때면 ‘떨이’로 나온 재고품 위주로 산다. 조씨는 “어차피 냉장고에 보관하다 먹을 것인데 판매대에 하루나 반나절 더 나와 있었다고 얼마나 큰 차이가 있겠느냐”며 구매 행위를 합리화한다. 반면 13년 전부터 ‘아이쿱’이라는 온라인 유기농 생협을 주로 이용해온 이씨는 가장 먼저 친환경 여부를, 그다음으로 신선도와 원산지 등을 따진다. 집에서 남편과 아이들을 먹일 음식 재료인 만큼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깨끗하고 안전한 재료를 쓰는 게 마음이 편해서다.

실제 먹거리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식료품을 살 때 원산지와 친환경 여부, 성분·첨가물을 확인하는 비율이 학력·소득 수준에 비례해 높아지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성분·첨가물을 거의 확인한다’는 응답 비율은 학력에 따라 5배(중졸 이하 4.8%, 대학원 이상 25.1%), 소득에 따라 2배(100만원 이하 11.4%, 600만원 이상 24.4%)까지 차이를 보인다.

이 조사에서 가장 흥미를 끄는 부분은 채식 선호도와 패스트푸드 섭취 빈도다. ‘나는 채식을 즐긴다’는 문항에 ‘대체로+매우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이 고학력층(대재 이상 36.1%)보다는 저학력층(고졸 이하 52.3%)에서, 고소득층(400만원 이상 39.3%)보다 저소득층(400만원 미만 45.2%)에서 높게 나온다. 일주일에 패스트푸드를 이용하는 빈도(전체 평균 0.8일)는 학력이 높고(중졸 이하 0.1일~대재(졸) 1.0일) 소득이 많을수록(100만원 미만 0.4일~600만원 이상 1.0일) 올라가는 추세가 뚜렷하다.

이런 흐름은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저소득층 비만율 상승과 고학력·고소득층이 주도하는 ‘웰빙식’ 열풍을 떠올릴 때 이해가 쉽지 않은 대목이다. 이에 대해 연구팀의 데이터 분석 담당인 김선업 고려대 연구교수는 “하위 계층이 채식을 의식적으로 즐긴다고 해석하기엔 무리가 많다”고 말한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비싼 고깃값 때문에 하위계층으로 내려갈수록 고기류 소비에 제약을 받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지표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유의할 부분은 또 있다. 저소득층에서 채식 비중이 높게 나오는 경우에도, 채소와 과일 섭취의 절대량이 많은 건 아니란 사실이다. 실제 국민건강영양조사(2010년) 데이터를 보면, 소득수준(4개 분위 기준)이 높아질수록 1일 채소류 섭취량(278g→295g→298g→313g)과 과일류 섭취량(161g→171g→201g→196g)도 동반 상승한다.

그렇다면 패스트푸드 이용 빈도가 학력과 소득 수준에 비례해 올라가는 것은 어떤 연유에서일까? 김 교수의 해석은 “패스트푸드 주소비층인 20~40대가 50대 이상 장·노년층에 비해 학력과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이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실제 패스트푸드 이용 빈도는 20대(1.2일), 30대(1.0일), 40대(0.8일), 50대(0.5일), 60대 이상(0.2일)으로 연령이 올라갈수록 급격히 줄어드는 추세를 보인다.



실제 먹거리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식료품을 살 때 원산지와 친환경 여부, 성분·첨가물을 확인하는 비율이 학력·소득 수준에 비례해 높아지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성분·첨가물을 거의 확인한다’는 응답 비율은 학력에 따라 5배(중졸 이하 4.8%, 대학원 이상 25.1%), 소득에 따라 2배(100만원 이하 11.4%, 600만원 이상 24.4%)까지 차이를 보인다.

패스트푸드를 즐기는 고소득층?

국민건강영양조사와 ‘먹거리 위험 인식조사’ 결과를 통해 짚어본 한국인의 밥상 양극화 문제는 정부의 복지 정책이 좀더 장기적이고 다차원적이면서 한층 정교하고 적극적인 계획 아래 추진돼야 한다는 점을 새삼 일깨운다. 포이동 조신자씨의 바람은 “세 가족이 열흘에 한 번이라도 집안에 둘러앉아 굴비 세 마리 오붓하게 구워먹는 것”이다. 하지만 환기창이라야 ‘A3용지’만 한 들창 2개가 전부인 10평짜리 판잣집에선 현실화하기 어려운 꿈이다. 그에겐 밥 문제가 곧 집 문제요, 가계의 밥줄이 걸린 자식들 일 문제다.

이세영 기자 monad@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