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21 사랑, 아이들이 질투해요

독자 단박인터뷰
등록 2019-07-19 02:02 수정 2020-05-02 19:29
이병수 제공

이병수 제공

수화기 너머로 촤르륵촤르륵 책장 넘기는 소리가 났다. 이것은 을 넘기는 소리일 터. 갑자기 전화했는데도 이병수(35)씨는 단번에 을 펼쳐 서툰 인터뷰어의 이름을 확인했다. “아! 이번호 ‘뉴스룸에서’에 기자님이 나오네요.” 병수씨는 을 구독한 지 10년이 넘은 열혈 독자다.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다 지난 3월부터 ‘농업인’이 됐다. 아버지와 함께 경기도 김포에서 소 80마리를 돌보면서 벼농사도 짓는다. “몸은 힘들고 고단하지만, 회사에서처럼 눈치 안 봐도 되는 점은 좋다.”

그럼 은 주로 언제 읽으시나. 직장생활 때는 출퇴근하면서 읽었는데, 이제는 그때보다 더 못 본다. 일 마치고 집에 와서 자기 전에 보는 게 전부다.

10년 넘게 구독하시면서, 관심 가지고 보는 주제가 있으신가. 할아버지가 황해도 분이시다. 일가를 다 두고 남쪽엔 혼자 계셨기 때문에, 북에 두고 온 부모님과 누나들에 대한 그리움과 한을 잘 알고 있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실 때까지는- 내가 고등학생 때다- 명절 때마다 애기봉에 갔다. 그래서 지금은 통일부 장관이 된 김연철 교수의 글과 지금 베이징 특파원으로 가신 정인환 기자의 기사를 주의 깊게 읽었다.

지난호 표지로 다룬 남·북·미 판문점 만남도 남다르게 보셨겠다. 대부분 국민이 그랬겠지만, 사진을 보면서도 믿기지 않았다. 워낙 깜짝 이벤트였으니까. 이렇게나마 다시 시작됐으니 실제로 눈에 보이는 (남·북·미 관계에서) 결론이 있으면 좋겠다.

에서 다뤘으면 하는 주제가 있다면. 원래 굉장히 수용적인 사람이라 그냥 잘 보고 있다. (하하) 그래도 상이군경회 관련 보도는 용기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다른 매체들은 사안을 알고도 다루기 꺼려왔을 텐데.

나도 에 합류한 지 얼마 안 돼, 독자님보다 에 대해 모를 수도 있다. 의 마음가짐은 어때야 한다고 생각하나. 하하하, 꼭 해드리고 싶은 얘기는, 이 후원제를 시작하지 않았나. 가닥을 잘 잡았다고 생각한다. 적극적으로 후원해달라고 요청해도 좋을 것 같다. 그런 요청이 없다면 인터넷으로 다른 기사 보듯이 그냥 보고 넘어갈 수도 있을 듯하다. 후원을 통해 우리 사회가 나아갈 수 있고, 발전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야 할 것 같다.

지면을 통해 꼭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잠깐만요, (잠시 고민) 을 퇴근하고 집에서 보다보니까, 아내와 아이들(8살·6살)이 싫어하기도 한다. 집안일 해야 하는 것은 알고 있는데, 문득문득 을 보고 있다. 아내와 아이들에게 이해해줘서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을 꼭 하고 싶다(그래야 을 더 볼 수 있을 테니까).

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