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IQ 합체로 고비를 넘어라

나 혼자만 어려운 게 아니라서 천만다행인 세 번째 고개 ‘멘사 퀴즈’
등록 2013-02-17 05:41 수정 2020-05-02 19:27
세 번째 고개는 상위 2% IQ를 가진 멘사 회원이 낸 문제입니다. 어렵다고요? 나 혼자만 어려운 거 아닙니다. 온 가족이 머리를 맞대 IQ 합체를 하면 멘사 회원을 능 가하는 괴력이 생긴답니다. 자자, 힘내자고요. 거의 다 왔습니다! _출제 멘사코리아

1. 보미는 경기도 동탄 신도시에 삽니다. 그런데 최근 출근길이 복잡 해 동탄 신도시~서울역을 오가는 M광역버스 노선 하나가 새로 추가됐습니다. 이 노선의 배차 간격은 15분이고 왕복하는 데 평균 2시간이 걸립니다. 첫차는 아침 6시에, 막차는 밤 11시에 서울역에 서 출발합니다. 버스는 쉬지 않고 운행하지만 버스 기사는 한 번 운행한 뒤 30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자, 이 노선에는 최소 몇 대의 버스와 몇 명의 기사가 필요할까요? (답은 버스 대수와 버스 기사를 합한 수로 적어주세요.)

2. 현정이는 지난 주말 소개팅에서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핵폭탄급 소개팅남이 말 한마디 않고 그림 하나만 건네준 뒤 자리를 박차고 나갔기 때문이죠. 현정이는 화를 억누르며 그림의 암호 해독에 나 섰습니다. 아래 힌트를 참고해 그림에 담긴 영어 문장을 써주세요.

948호 설 퀴즈큰잔치

948호 설 퀴즈큰잔치

948호 설 퀴즈큰잔치

948호 설 퀴즈큰잔치

3. 소윤이와 은주 언니가 찜질 방에 갔습니다. 배고픈 소윤 이가 맥반석 달걀을 사달라 고 하자 은주 언니는 말없이 황토방에서 모래시계 2개를 꺼내와 문제를 맞히면 달걀 을 쏜다고 했습니다. 하나는 9분짜리, 다른 하나는 5분짜리 모래 시계였습니다. 은주 언니는 두 모래 시계를 합쳐서 최소 몇 번을 뒤집어야 13분을 잴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단, 처음 시작할 때 뒤 집은 횟수는 제외합니다.)


4. 어젯밤 호균이네 집에 도둑이 들었습니다. 경찰은 사건이 있던 날 밤 범인이 나란히 있는 각각 다른 4채의 땅콩주택으로 들어갔다 는 목격자의 증언을 바탕으로 4명을 용의 선상에 올렸습니다. 그 러나 이들은 사건 당일 모두 다른 의상을 입고 다른 장소에서 다 른 동행인들과 함께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다음 단서를 가지고 범 인을 찾아주세요. 범인은 혼자 있었던 사람입니다. 범인의 직업 은 무엇일까요?

① 디자이너는 컴퓨터게임을 하고 있었다.

② 4명 중 한 사람은 그날 빨간 체크무늬 옷을 입었다.

③ 한 사람은 그날 딸과 함께 여행을 갔다.

④ 그날 흰색 모자를 쓴 사람은 아내와 함께 있었다.

⑤ 작가는 그날 골프를 치러 간 사람의 옆집에 산다.

⑥ 첫 번째 집에는 의사가 살고 있다.

⑦ 디자이너의 오른쪽 집에는 교수가 산다.

⑧ 그날 아들과 함께 있었던 사람의 왼쪽 집 사람은 검정 옷을 입었다.

⑨ 파란 목도리를 한 사람은 그날 낚시를 갔다.

⑩ 작가가 직업인 사람은 그날 검정 옷을 입었다.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