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스마트폰, 일자리 지형 바꾸나

구직자 69.4% “채용에 영향 미칠 것”, 기업 37.3%는 사용 구직자 선호
등록 2010-04-20 06:39 수정 2020-05-02 19:26
기업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업무를 처리하는 ‘모바일 오피스’를 속속 도입하면서 스마트폰 소유 여부가 취업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중구 명동의 애플 매장에서 아이폰이 전시돼 있다. 한겨레21 윤운식 기자

기업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업무를 처리하는 ‘모바일 오피스’를 속속 도입하면서 스마트폰 소유 여부가 취업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중구 명동의 애플 매장에서 아이폰이 전시돼 있다. 한겨레21 윤운식 기자

전화 통화 외에도 인터넷·컴퓨터 기능까지 갖춘 스마트폰은 일자리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우선 관련 업계 시장이 커지면서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지난 2월 ‘아이폰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발표해 “아이폰이 2조6천억원의 시장을 창출하고 오픈마켓, 1인 창업 등 2012년까지 4900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도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인력을 대거 영입할 계획이다.

기업 7.1%는 이미 우대하고 있어

업무 환경도 바뀌고 있다. 그동안 사내 인터넷이 있는 곳에서만 서류 결재가 이뤄졌지만, 스마트폰의 모바일 오피스 도입으로 회사 밖에서도 업무 처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이미 포스코, SK그룹, 코오롱그룹 등이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하고 두산, 대한항공 등 많은 대기업들도 속속 도입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스마트폰의 소유 여부에 따라 구직자를 편 가르는 양상까지 나타나게 한다. 빠르게 변해가는 모바일 환경에서 스마트폰 사용자는 구직 정보를 빨리 얻는 것은 물론 최신 애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오피스 등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반면 비소유자는 그같은 기회를 놓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 4월 초 구직자 3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80.1%가 ‘스마트폰이 향후 채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 69.4%가 ‘스마트폰 활용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매우 도움 32.4%·다소 도움 37%)고 밝혔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스마트폰 사용자는 32.6%에 그쳤다. 비사용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돈이 없어서’(26%), ‘약정 기간이 남아서’(35.4%) 등 현실적인 이유를 들었다. 지난해 대학 졸업 뒤 아직 직장을 찾고 있는 도아무개(24·여)씨는 “스마트폰으로 구직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해보고 모바일 오피스 등을 익히면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면서도 “아직 기존 휴대전화의 약정 기간이 끝나지 않아 스마트폰으로 갈아타지 못했다”고 말했다.

212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인크루트의 설문조사에서도 10곳 가운데 3곳가량의 기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구직자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7.3%의 기업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오피스 사용 능력이 있는 구직자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는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해서’(41.8%), ‘향후 필수적인 업무 능력이어서’(31.6%), ‘정보습득 능력이 빨라서’(26.6%) 등을 꼽았다. 또 7.1%의 기업은 이미 채용 전형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구직자를 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할 예정인 한 대기업의 인사 담당자는 “스마트폰을 사용한 업무가 점점 늘어날 전망”이라며 “입사 때 스마트폰에 익숙한 구직자가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인터넷 확산되던 90년대 초·중반과 흡사

스마트폰 사용이 현재의 토익처럼 ‘기본 스펙’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광석 인크루트 대표는 “마치 인터넷이 확산되던 1990년대 초·중반의 모습처럼,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오피스가 취업시장에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며 “머지않아 모바일 오피스를 다루는 능력이 구직자가 당연히 갖춰야 하는 기본 역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스마트폰이 손쉽게 살 수 있는 가격이 아니어서 경제력에 따라 취업의 유불리가 결정될 수 있다는 문제점은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훈 기자 ljh9242@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