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커넥티드랩] 게임하다 울어버린 사람들

음악과 게임의 만남, 마음 움직이는 실험으로
등록 2021-01-03 15:12 수정 2021-01-07 02:49
음악과 게임을 잘 결합해 이용자들의 공감을 산 <사요나라 와일드 하트>. 스팀 제공

음악과 게임을 잘 결합해 이용자들의 공감을 산 <사요나라 와일드 하트>. 스팀 제공

2020년 음악계에서 가장 신선하고 중요했던 열쇳말을 하나 꼽으라면 나는 ‘게임’을 들 것이다. 국내에서는 넷마블과 빅히트의 가 좋은 사례겠지만, 세계적으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K/DA, <포트나이트>에서 가상 콘서트를 열었던 트래비스 스캇, 그리고 <마인크래프트>에서 열린 가상세계 디제이 페스티벌 등이 있었다.

얼마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2020년 콘텐츠산업 보고서도 마찬가지다. 이 보고서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게임이 다 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게임산업 성장이 확연했다. 앞으로 게임은 엔터테인먼트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마켓플레이스 등으로 확장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생태계가 만들어질 수 있다.

최근 게임업계에서 중요한 이벤트인 ‘더 게임 어워즈’에서도 이와 관련한 프로젝트가 새로 공개됐다. ‘OFK’라는 가상 밴드가 등장하는 게임, <위 아(We Are) OFK>가 그것이다.

이번 행사에서 공개된 것은 티저(다음 이어질 내용에 사람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로, 2021년 봄 정식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게임은 ‘물가 비싼 뉴욕에서 밴드를 결성한 젊은이들'을 육성하는 내용으로, 유저들은 캐릭터를 키우면서 아르바이트도 하고, 집세도 내고, 레코딩도 하고, 음악 관계자도 만나고, 심지어 마케팅도 한다. 그 과정에서 OFK의 신곡은 게임 안에서 선공개되고, 뮤직비디오도 인터랙티브 형식으로 제작돼 유튜브에서 공개된다. 유저들이 밴드 멤버가 되어 경험하는 스토리텔링이 아예 새로운 밴드의 데뷔와 활동으로 연결되는 셈이다.

이 게임이 성공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게임과 음악을 결합하려는 실험은 앞으로 지속해서 나오리라고 짐작할 수 있다. 사실, 팝음악과 게임을 결합하려는 시도는 매력적이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이유가 뭘까? 게임과 음악의 결합이 어쩌면 본질을 놓친 채 피상적으로, 혹은 사업적으로만 전개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 2019년 나온 게임 <사요나라 와일드 하트>가 있다. 이 게임은 ‘듣기 좋은 팝 앨범 같은 게임을 만들자’라는 일념으로 제작돼, 그해 게임 어워즈 올해의 게임 부문에 올랐다. 한 번이라도 이 게임을 해본 사람들에게는 매우 강력한 인상을 남겼는데, 특히 유려한 팝 싱글 같은 사운드트랙이 유명하다. 하지만 중요한 건 게임을 다 끝낸 사람들의 반응이다. 신기하게도 ‘게임을 끝내고 엉엉 울었다'는 얘기가 많다.

이 게임으로 무너진 자존감을 회복하거나 다친 마음을 위로받았다는 이야기들. 도대체 왜일까? <사요나라 와일드 하트>의 핵심 메시지는 ‘자신의 마음을 지키면서 세상을 구하는 한 여성의 이야기'인데, 바로 그 점이 음악과 게임 플레이로 꼼꼼하게 구현됐기 때문이다. 유저들은 그 세세한 부분에 공감하고 감동해 팬이 된다.

그러니까 팬의 마음, 게임과 음악이 만나는 지점도 바로 여기다. 하지만 둘의 만남은 쉽지 않다. 팬덤의 핵심은 결국 ‘마음'일 텐데, 그 마음이 제대로 이해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서 마음이란 순수함 혹은 어리석을 만큼 순진한 동기로서 콘텐츠 기획과 비즈니스의 핵심이기도 하다. 2021년에는 어떤 사례가 나올지 기대된다.

차우진 칼럼니스트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