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한국 스켑틱 21호>외 신간소개

<시험인간><이지유의 이지 사이언스><이제부터 아주 위험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등록 2020-03-18 12:49 수정 2020-05-02 19:29
한국 스켑틱 21호
.

.

스켑틱협회 편집부 엮음, 바다출판사 펴냄, 1만5천원

커버스토리가 ‘코로나19와 질병X의 시대’이다. 신경인류학자 박한선은 혐오가 전염병을 피하는 행동면역기제에서 진화했지면, 과도한 행동면역기제는 더 이상 적응행동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 외 인간이 초래한 재앙이므로 생태계와의 공존이 필요하다는 글 등이 실렸다.

시험인간
.

.

김기헌·장근영 지음, 생각정원 펴냄, 1만6천원

대한민국은 시험에 합격해야만 다음 단계로 진출할 수 있는 ‘시험 사회’다. 자사고, 대학 입학 시험만이 아니라 영재학원 시험, 공무원, 대기업, 승진 등 시험은 끝이 없다. 이런 사회에서 한국인 개인은 낮은 자존감, 자기주도성 상실로 고통받는다.

이지유의 이지 사이언스
.

.

이지유 글·그림, 창비 펴냄, 각 권 1만2천원

‘별똥별 아줌마’로 유명한 과학 큐레이터 이지유의 신작 시리즈. 최신 과학 자료, 위트 넘치는 글, 엉뚱한 듯 핵심을 포착한 왼손 그림을 잘 버무려 지구·우주·동물·옛이야기를 풀어낸다. 과학 하는 방법을 몰라도 간단한 지식에서 다양한 생각과 상상을 이끌어내는 놀이+탐구책.

이제부터 아주 위험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

.

리인허 지음, 김순진 옮김, 아르테 펴냄, 1만8천원

부제는 ‘검열의 나라에서 페미니즘-하기’다. 검열의 나라는 아직도 전체주의가 만연한 중국, 페미니즘을 ‘말’하는 사람은 중국에서 뜨거운 성과학자 리인허다. 책은 젠더·사랑·퀴어·인식, 네 주제로 중국 사회의 성을 이야기한다.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