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침몰한 ‘실체’

1부-진실
등록 2015-04-14 08:25 수정 2020-05-02 19:27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음파탐지로 재현한 바닷속 세월호의 모습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음파탐지로 재현한 바닷속 세월호의 모습

304명을 잃은 지 1년, 세월호의 진실은 여전히 침몰해 있다. 검찰이 세월호 침몰 원인과 구조 실패 과정을 수사했지만 ‘꼬리 자르기’로 끝났다. 국민의 힘으로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했지만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출범도 못했다. 진실을 밝히는 여정이 왜 이토록 힘겨운가.

지난 1년간 세월호 유족과 함께 걷고 듣고 기록했던 은 이제 4월16일 그날의 진실을 파헤치기로 했다. 우선 세월호 관련 자료를 수집했다.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가 생산한 각종 세월호 기록을 차곡차곡 모았다. 그 분량은 3테라바이트(TB)에 이른다. 그 기록을 분석하며 감춰진 진실의 퍼즐을 하나씩 맞춰나갈 것이다.

그 첫 기사로 ‘사라진 최초의 현장 보고’를 싣는다. 은 해양경찰이 사고 당시 해경 수뇌부와 현장에 도착한 헬기 511호기의 교신 기록을 조작해 감사원과 검찰에 제출한 것을 처음으로 확인했다. 해경 지휘부가 승객이 배 안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늑장 대처한 사실을 감추려고 의도적으로 공문서 등을 조작한 것이다. 검찰은 이를 제대로 파헤치지 못했거나, 눈감은 것으로 보인다. 덕분에 해경 수뇌부는 모두 형사처벌을 면했고 대부분 솜방망이 징계만 받았다. 해경의 조작과 거짓말은 곳곳에 흩어져 있었다.

취재 정은주·김선식·전진식·박수진 기자, 편집 구둘래 기자, 디자인 장광석·손정란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