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5년 된 듯한 대통령

2012년 ‘기호 1의 승리’ 공유한 뒤 2015년 지지 철회 4인 vs 지지 고수 4인 좌담회…
견고한 응집력이 첫째 ‘세월호 대처’ 둘째 ‘국정 개입 논란’으로 무너져, 지지 고수하는 이들도 “국정 개입이 의심은 간다”
등록 2015-01-24 06:58 수정 2022-11-08 09:55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후보의 ‘당선 헹가래’를 쳐준 사람들이 하나둘 고개를 돌립니다. 세월호 참사와 국무총리 인사 파동, ‘정윤회씨 국정 개입 의혹 파문’을 잇달아 거치며 박 대통령 지지자들의 이탈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박 대통령을 여전히 지지하는 사람들의 방어망이 헐겁게 무너진 건 아닙니다. 박 대통령 스스로 지난 1월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청와대의 인적 쇄신 요구를 거부하며 자신의 항로를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얘기를 듣고 싶었습니다. 자신이 던진 한 표로 박근혜 대통령을 만들었으나 이제 지지를 거둬들인 이탈자들과 여전히 지지를 유지하고 있는 이탈 거부자들의 목소리. 박 대통령을 찍었으나 ‘지지 찬반’이 엇갈리게 된 40~50대 남성 8명이 1월15일 저녁 ‘집권 3년차를 맞은 박근혜 정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40~50대는 청년, 노년층의 세대 투표 대결이 심했다는 지난 대선에서 승패의 향방을 결정지은 세대로도 꼽힙니다. 박 대통령 지지자 4명과 지지를 철회했거나 유보한 4명이 모였습니다. 사안별로 두 그룹의 의견이 갈리긴 했으나, 이들 모두 측근·비선 실세의 국정 개입 의심을 완전히 씻어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좌담회 대상자는 여론조사기관 ‘리서치플러스’의 도움을 받아,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를 지지했던 수도권 지역 40~50대 남성들을 대상으로 현재의 지지 변화 여부를 물은 뒤 선정했습니다. _편집자


지난 1월12일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장면이 서울역사 안에 있는 TV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한겨레 김성광 기자

지난 1월12일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장면이 서울역사 안에 있는 TV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한겨레 김성광 기자

정윤회, 박지만, 문고리 3인방, 십상시, 만만회, 음종환, 김무성의 수첩, ‘K(김무성), Y(유승민) 배후설’.

암호 같은 이들 단어를 종합하면 ‘비선 실세의 국정 개입 의혹과 청와대의 암투’란 뜻풀이가 완성된다. 좌담회에서 이 단어들이 오르내리는 것을 지켜보던 한 참석자가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건”이라며 말문을 뗐다. 자신을 ‘보수주의자’라고 밝힌 그는 “왜 벌써 이런 말들이 나오느냐는 거다. 집권 3년차가 아니라 5년차 같다. 3년차엔 인기가 팍팍 올라가고, 지지도가 70~80%까지 될 줄 알았더니…”라며 한숨을 잠시 내쉬었다. 다른 참석자가 말을 이었다. “조선시대에도 언로가 막히면 임금 자격이 없다고 했다. 그런데 지금이 어떤 시대인가? 박근혜 대통령이 변할 의지가 없다. 자기 고집대로 가고 있다. 대통령이 엄청난 실수를 하고 있다.”

“집권 초창기 1년은 괜찮았던 것 같다”

언뜻 애초부터 야권 성향의 지지자처럼 들리는 얘기들이다. 심층 좌담회에 모인 8명은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를 찍어 ‘1번의 승리’을 공유했던 이들이다. 그때 이들의 마음과 손이 기호 1로 향했던 이유는 대체로 비슷했다.

주저하지 않고 “원칙과 신뢰”를 박 후보의 정치적 강점으로 꼽았으며, “신념이 강할 것 같았다”고 했다. “약속을 잘 지킬 것 같다”는 믿음도 있었으며, “대통령의 딸로 태어나 정계에 입문한 뒤 ‘차떼기당’으로 불렸던 한나라당을 새누리당으로 개명하고 천막당사를 거치며 당을 살려낸” 과정을 뚝심 있게 헤치고 온 점에 끌렸다고도 했다. “믿을 수 없었던 상대방(야당)”에 대한 불안감은 박근혜란 인물의 매력을 더욱 도드라지게 했다.

1번으로 뭉친 8명의 견고한 응집력은 크게 두 단계를 거치며 조금씩 벌어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대처를 제대로 하지 못하더니” “십상시(청와대 실세 10명이 있다는 의혹) 등의 말이 나온 뒤에도 아무런 쇄신을 하지 않으면서” 지지층의 이탈을 자초했다는 것이다. ‘1번 지지자’들 사이엔 왜 금이 간 걸까? 박 대통령 지지를 철회(반대 또는 유보)한 4명은 국정 성과는 미미했고, 불통은 더욱 강해진 점에 주목했다.

“대통령 측근 비서관 3인방(안봉근·이재만·정호성)을 통하지 않으면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할 방법이 없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대통령한테 제왕적 요소가 너무 많다. 제대로 소통하지 않으면 이명박 대통령의 전철을 그대로 밟을 수 있다.”(남자1)

“그래도 집권 초창기 1년은 괜찮았던 것 같다. 북한 문제에서도 밀리지 않고 밀어붙이고. 신년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참사 직후 사퇴를 표명했다가 이후 총리 후보들이 낙마하자 다시 복귀한) 정홍원 총리가 앉아 있는 모습이 나오는데 불쌍해 보이더라. (문제가 있는) 총리 후보 2명(안대희·문창극)을 내세웠다가 야당한테 씹히고. 그런 인사가 어디에서 나오는 건가 궁금했다. 대통령이 갖고 있는 수첩에서 나오는 건가, 이른바 ‘만만회’(박지만 EG 회장,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정윤회씨)에서 나오는 건가란 의심이 들면서 슬슬 대통령이 좋아지지 않게 되더라. 서민경제에 부담을 주고, 서민을 더 피곤하게 만들고 있다. (서민의) 가슴팍을 긁고 있다. 벌써부터 대통령 동생인 박지만 회장, 정윤회씨 이름이 등장하고. 레임덕이 온 것 같다.”(남자2)

“요즘 ‘십상시’ 얘기가 나오기에 대통령이 어떻게 처리하는지 지켜봤다. 그런데 하나도 바꾸지 않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도 그대로 놔두었다. 야당이 반대하는 사람들을 (어느 선까지) 밀고 가는 것은 좋다. 그런데 이런 (국정 개입) 파문이 일어났으면 이번 기회에 쇄신하고 국민한테 사과도 해야 하는데 그런 것이 없다. 노인 복지도 다 줄이고,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 같다. 서민경제를 너무 모르는 건 아닌가. 서민들은 갈수록 어려워지는데, 외교를 챙긴다며 너무 밖으로 돌아다니는 게 아닌가도 싶다. 먼저 우리부터 챙기고 (밖으로) 나가야 하지 않을까. 창조경제를 얘기하는데, (실체가) 보이는 게 없다.”(남자3)

“경제성장을 이끈 부친(박정희)을 보고 배운 게 있다고 생각했고, 국정 운영에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잘할 것이라 믿어 지지했다. 그런데 지금까지 하는 것을 보니까, 거의 뭐 성과가 없다. 담뱃값만 많이 올라가고. 이러다 술값도 크게 오르지 않을까 걱정된다.”(남자4)

“피보다 더 진한 물이 있다”

약속을 잘 지킬 것이란 신뢰에 틈이 생기면서, ‘원칙의 정치인’이란 강점마저 쇄신과 변화를 거부하는 고집스러운 대통령의 이미지로 치환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들은 지난해 말을 시끄럽게 달군 ‘비선 실세의 국정 개입 의혹’에 대한 청와대와 검찰의 발표에도 믿음을 보내지 못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나”란 속담을 인용하기도 했고, “피보다 더 진한 물이 있다”고 말한 박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회장의 말에 상당한 의미를 두기도 했다. 국정에 관여하는 ‘피보다 진한 물’이 있을 수 있다는 의심이었다.

“대통령과 상의를 하려면 문고리 3인방을 거쳐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니까 오해가 점점 커지는 것이다.”(남자2)

“국정 농단까지는 아니어도 그럴 수도 있다는 느낌이 든다, 국정이 소수에 의해 결정되는 것 같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좀 들어야 하는데 소수의 사람한테 갇혀 있다보니 결정하는 폭이 좁은 것 같다.”(남자3)

“국정 개입 의혹의 배후에 누가 있는지는 몰라도 박 대통령이 (국정 개입 의혹 문건은 ‘찌라시’라고 말하면서) 검찰 수사의 가이드라인을 정해준 것 아니냐. 대통령이 ‘정윤회는 내 곁을 떠난 사람이다’라고 얘기했는데, (이런 상황에서) 권력의 시녀 노릇을 하는 검찰이 뭘 제대로 밝히겠는가.”(남자1)

이들 중엔 “(비선과 측근들의 비정상적) 국정 개입이 70% 이상 있었던 것 같다”고 말하는 이도 있었다. 야당의 주장처럼 “국정 개입 의혹에 대한 특검을 기꺼이 받을 필요가 있다”는 말까지 나왔다. “정말 사실이 아니라면 특검을 받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 특검까지 했는데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오면 (특검을 요구한) 야당이 오히려 욕먹을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의혹의 앙금을 씻고 가자고 했다.

이들이 지지 이탈을 선택하는 데 확신을 심어준 계기는 최근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었다. 기자회견이 마치 김기춘 비서실장과 박 대통령의 측근 3인방에 대한 굳건한 신뢰를 재확인시키는 듯한 자리가 됐기 때문이다. 이들을 ‘더는 건드리지 말라’는 대통령의 메시지처럼 들린 회견이었던 탓이다. 그래도 자신들이 만든 대통령인 만큼 “사실 기자회견 전날에 기대를 많이 했다”고 한다.

1년 뒤엔 “이런 얘기도 하지 않을 것”

“종편 같은 데 보면 대통령이 어떻게 얘기할지 예상도 나오고, 인사 쇄신을 할 수 있다는 말도 있어서 기대를 했는데 대통령이 반대로 나갔다. ‘(쇄신을) 하지 않겠다. 난 잘못이 없다’는 것이었다. 인적 쇄신이라는 것이 (김기춘 비서실장의 직접적인) 잘못이 없더라도 그 위치에 있다면 (국정 개입 문건 유출 등의)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다. 믿을 사람만 시키겠다? 혹시 회사라면 몰라도 국가가 그러면 안 되는 것 아닌가. 그러면 친목회가 된다. 인사의 폭이 좁다. 통 크게 해야 하는데, 자기 편만 데리고 하니까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두루 사람을 쓰겠다던) 선거 공약과도 다르다.”(남자3)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더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더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얘기를 듣고 있던 한 참석자는 “그래서 내가 아까도 (청와대의) 사당화 이야기를 한 것”(남자2)이라고 말했다. 신년 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이 장관들의 대면 보고의 필요성에 크게 공감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을 두고도 비판적 의견을 내놓았다. “장관들이 대통령과 대면 보고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면 그게 무슨 장관이냐”(남자1)는 불만을 토로했다. “한 달에 한 번이라도 (대면 보고를 할 수 있는) 정기적 모임이 있으면 장관들이 자기 목소리를 직접 낼 수 있지 않겠느냐”(남자2)며 대통령이 소통의 통로를 더 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이 바뀌지 않고 1년이 더 지난다면 “이런 얘기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자신이 만든 대통령에 대한 일말의 기대감이 사그라들 수도 있다는 얘기다.

지지 그룹에서 빠져나온 이들의 의견을 듣노라면,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제법 크게 흔들려야 할 듯싶지만 ‘35%’ 밑으로 꺼지진 않는다. “국정 개입이 있었다는 의심은 가지만 그걸 밝혀서 뭘 하겠느냐”는 주장으로 맞서는 ‘충성적 지지자’들이 버티고 있어서다. 흥미로운 것은 2012년 대선 이후 지지 의사를 바꾸지 않은 이들도 “(국정 개입이) 의심은 간다”는 표현을 쓴다는 점이다.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국정 개입 의혹 문건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최종 정리하고 넘어가려 했으나, 최근 청와대 행정관이 새누리당 대표까지 문건 작성의 배후로 지목한 발언이 알려지는 등 여권 내부의 복잡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어서다.

그래서 박 대통령 지지자들이 국정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이들에게 반박하는 나름의 논리는 “의심은 되지만 확인된 게 없지 않느냐”는 주장이다. 이런 의혹 자체가 계속 불거지는 상태에선 국정 운영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만큼 인적 쇄신이란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배치되는 논리다.

“웃기는 게 국정 농단이면 그게 무엇인지 언론에서 밝혀야 하는데, 기껏 나온 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밑에 국·과장 (좌천성) 인사를 하는데 (정윤회씨 부부가) 영향을 미쳤다는 정도다. 그걸 가지고 언론이 떠들어대고. (구체적 증거가 없이) 추측만 있다. 물론 의심은 되지만, 그 정도로는 특검이나 검찰 수사의 요건도 안 된다. 그리고 좋게 생각하면 믿음이 가는 참모들에게 인사 추천을 받고 그랬던 게 아니겠나.”(남자5)

“박근혜 대통령의 레임덕을 앞당기고 권력에 상처를 내기 위한 음모다.”(남자7)

“기업에서 임원을 선발할 때 사장이 잘 아는 사람(측근)한테서 ‘어떤 사람이 괜찮다’는 얘기를 들으면 그 사람을 임원으로 시키기도 하는데. 국정 개입 사건을 깊이 있게 모르지만, (대통령이 측근한테 괜찮은 사람이 누구냐고 물어보는) 그 정도의 수준이라면 괜찮지 않을까.”(남자6)

“얼음공주? 원칙과 신뢰가 있다는 말”

이제 경제 살리기에 집중하자는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의 내용과 궤를 맞추는 주장도 나온다. “(비선 실세 의혹을) 지금 밝혀서 뭐하려고 그러나. 대부분의 서민들이 담뱃값 인상에 관심이 많지. ‘문고리 3인방’ 문제 같은 거 밝힌다고 해서 경제가 나아지냐?”(남자5)고 되묻기도 했다. “국정 개입 의혹은 별로 중요한 사안이 아니다”(남자6)라는 의견과, “검찰 조사도 마무리됐고, (국정 개입 의혹은 거짓이라고) 정부가 말했으니 이제 인정하고 가야 하지 않겠나”(남자8)란 주장도 있었다. 다만 지지자 중에서도 ‘문고리 3인방’ 교체만으론 이번 파문이 정리될 수 없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한 참석자는 “대통령의 믿는 사람을 끝까지 믿어주는 스타일이 바뀌지 않는 이상, 문고리 3인방을 바꿔서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남자7)라고 말했다.

이들이 국정 개입 의혹을 실체 없는 추측으로 규정하고 이런 의혹 제기를 낭비성 소모전으로 보는 만큼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거둘 이유도 없었다.

“김영삼 대통령과 노벨평화상 받은 분(김대중)의 아들도 감방에 가고, 노무현·이명박 대통령의 형님도 감방에 갔는데, 박 대통령은 그나마 괜찮은 거다. 뇌물을 받았거나 그런 것도 없고.”(남자5)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퍼스트레이디로서 국정 운영 경험도 있으니까, 올해까지는 일하는 것을 보면서 밀어주고 싶다. 3인방이다, 문고리 권력이다, 잡음도 많지만 신년 기자회견을 보니 깡다구가 있더라. 대통령을 보고 ‘불통공주’ ‘수첩공주’ ‘얼음공주’라고 하는데, (바꿔 말하면) 원칙과 신뢰가 있다는 말이다.”(남자7)

“결혼을 하지 않아서 (비리를 저지를) 가족관계도 단순하고, 제가 그 시대를 살지 않았지만 경제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아버지(박정희)의 좋은 부분을 따라가지 않을까.”(남자6)

경제 이슈를 다 빨아들일 것이라며 대통령이 반대한 개헌에 대해선 지지자들과 지지 이탈자들 사이에서도 반대 의견이 다소 높았다. 8명 중 1명은 “대통령이 너무 제왕적이라 개헌 논의가 필요한 시기라고 본다”고 밝혔고, 2명은 “대통령의 권한을 일부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다”며 부분적 손질에만 동의했다. 다른 참석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개헌이 필요 없다고 본다. 개헌이 필요하다면 2017년 대선 후보자들이 (당선 이후 대통령제 등 권력을 바꾸는) 개헌을 제1공약으로 내세워야 할 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

“통진당 해체, 제대로 된 진보 나오는 계기”

통합진보당 해산과 관련해선 8명 모두 해산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지만,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포기하지 않은 참석자 중에서도 헌재의 해산 결정 속도가 지나치게 빨랐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독일이 (1956년에) 공산당을 해산할 때도 사회적 추이를 보면서 (4년7개월여의 시간이 걸려) 해산을 결정했는데, 우린 13개월이 걸렸으니 단칼에 해산을 시킨 것이다. 해산 결정이 너무 빨랐다.”

보수 세력이 통합진보당을 고리로 야권을 공격할 소재가 없어진 것은 전략적으로 좋은 것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었다.

“통합진보당이 빨갱이든 뭐든 간에 그냥 놔두면 다음 총선에서 의석을 하나도 건지지 못하고 사라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는데, 어떤 면에선 그게 맞다고 본다. 해산을 하니까 얘네들이 밖에서 떠들고 계속 언론을 타게 만드는 기회를 주지 않았나. 보수 입장에선 적이 하나 없어진 면도 있고. 전략적으로 좋지 않다.”

종북 정당으로 의심받는 정당이 없어지면서 진보당과 결이 달랐던 진보정치 세력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 한 참석자는 “진보당이 친북 세력이란 시선을 받으면서 그 뒤에 멀쩡한 진보 인사들도 같이 욕을 먹는 측면이 있었다. 제대로 된 진보가 나타날 계기가 된 것도 같다”고 말했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대처에 대해선 정부의 무능을 지적하는 의견이 있긴 했으나, 박근혜 정부에 모든 책임을 돌리기 어렵다는 인식이 엿보였다.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이 묘연하다. 지금도 밝히지 못하고 있다. 최고권력자가 제자리에 없는 상태에서 우왕좌왕하다가 300명이 넘는 사람이 죽었다. 지금도 생각하면 눈물이 나려고 한다. 정부가 대처도 못했고, 책임감도 없었다. (면담을 요청한 세월호 유족들을) 대통령이 인간적으로 보듬어주면 좋은데, (면담을 거부한 것은) 너무 매몰찼다.”(남자1)

하지만 좌담 참석자들은 “정부의 초기 대처가 늦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1차적 책임은 선박회사, 선장, 선원들에게 있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 참석자들은 집권 3년차를 맞은 박근혜 대통령의 역점 과제로 “서민들의 살림살이를 나아지게 해야 한다”는 점을 주로 꼽았다. “소통하지 않는 통치 스타일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는 주문도 있었다.

지지 철회했지만 야권 지지자로 바뀌진 않아

임상렬 리서치플러스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했던 사람들은 경제를 성장시키고 민생을 살릴 것이란 기대가 있었는데, 가시적인 성과가 없으니 더 이상 지지하지 않는 쪽으로 돌아섰다. 그렇다고 이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완전히 등을 돌려 야권 지지자로 바뀌는) 정치적 반대까지 나아가진 않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표는 “여권이 반대 세력(야권)을 와해시키는 전략이 (일부) 먹히고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이 경제를 강조하는 것도 경제가 불안하다는 심리를 자극하면서, ‘그럼 무능한 제1야당이 경제를 살릴 수 있겠느냐’는 메시지를 함께 주고 있는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국정 개입 의혹에도 지지가 흔들리지 않은 고정적 지지층에 대해선 “이들이 국정 농단 의혹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처럼, 이런 의혹을 박근혜 대통령이 잘못한 것이라고 연결시켜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굳건한 지지층에선 “여전히 박근혜 대통령에게 ‘묻지마’ 지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송호진 기자 dmzsong@hani.co.kr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