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겨레21

기사 공유 및 설정

‘완벽한 사람’을 사랑하면 더 행복할까

<프로이트의 환자들>
등록 2015-01-24 09:31 수정 2020-05-02 19:27

누구나 성격이 좋고 장점이 많은 사람을 사랑한다. 왜 그녀를 사랑했냐고요? 그 여자는 다른 여자들과 달랐거든요. 맞다. 우리는 주변의 대상들에서 ‘가장 나은 사람’을 연인으로 선택했다고 생각한다. 그 여자밖에 만나본 여자가 없었다 해도, 그 남자의 이름도 모르는 상태에서 첫눈에 반했다 하더라도 그렇게 생각한다.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말은 종종 ‘내 주변에서 가장 나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그렇게 시작된 관계에 어느 날 문제가 생긴다. “여자친구가 사소한 것에도 화를 심하게 내요.” “남자친구가 의존적이고 자기주장이 없어요.” 헤어지고 싶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참기에는 신경을 긁는 문제가 발생할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김서영 교수의 은 프로이트 전집에서 사례만 묶은 책이다. 사례는 모두 150개. 댄스음악을 들으면 계속 기침을 하는 환자와 같이 정신분석이라는 말에 어울리는 특이 사례도 있고, 애인이 자꾸 약속을 잊어버려 속상한 경우처럼 마치 내 이야기같이 느껴지는 친근한 사례도 있다. 하여튼 숱한 ‘환자’들을 마주하다보면, 내 주변 사람들이 한없이 멀쩡하고 고맙게 느껴지는 게 이 책의 미덕.

여기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한 남편이 아내를 데리고 와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 제 아내가 신경증을 앓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발 아내를 고쳐주셔서 저희가 다시 행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프로이트는 뭐라고 했을까. 아내가 분석을 통해 주체적인 사람이 되면 십중팔구 남편을 떠나게 될 거라고 말한다. 프로이트는 부모와 아이 사이에 대해서도 비슷한 말을 한다. 가끔 부모들이 말을 지독하게 듣지 않는 아이를 건강하게 고쳐달라고 할 때, 프로이트는 아이가 자기중심을 찾으면 그 아이는 더욱더 강하게 자기주장을 하는 독립적 주체가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부모는 더 애가 탈 것이라고.

사랑하는 연인에게 느끼는 문제도 그렇지 않은가. 그가 진정 ‘완벽하고 결점 없는 사람’으로 거듭나면 행복할 가능성이 클까, 나를 떠날 가능성이 클까?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저 사람은 남자 혹은 여자가 필요 없는 사람이야’라는 말이 있다. 무슨 뜻일까. 결핍감이나 콤플렉스가 없는 사람은 반대로 욕망도 강하지 않을 수 있다. 자기 일에 완벽하다면 미욱한 이들의 마음을 헤아리기 어려울 수도 있다. 오히려 그런 사람들과는 연애하기가 더 쉽지 않다. 당신 옆에 있는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과연 그가 ‘가장 나은 사람’이었으면 좋겠는가? 아니라면 사랑하는 이의 서툰 젓가락질을 고치라고 잔소리하기보다는 반찬을 집어 올려주자. 이미 그는 나의 수십 가지를 참고 있을지도 모른다.

김보경 웅진지식하우스 대표
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진실을 응원해 주세요
맨위로